대출마왕
아욱의 효능 (아욱국 아욱된장국 동규자) 본문
아욱의 효능 (아욱국 아욱된장국 동규자)
아욱국, 아욱된장국, 동규자 효능, 아욱국은, 아욱된장국으로 간단하게 끓이기도 하지만, 바지락아욱국, 새우아욱국등, 재료에 따라서는 맛과 효능을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아욱은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재배하던 채소로, 북부 유럽이 원산지라는 설이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과 북부 온대 지방과 아열대 지방에 거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욱의 소비는 그렇게 많다고 할 수는 없지만 시금치와 더불어 된장 국거리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욱은, 국거리로 이용하거나 죽을 끓여 먹기도하며 쌈을 싸먹기도 합니다. 아욱은 주로 연한 잎과 줄기 부분을 섭취하고 있으며, 된장을 풀어 넣어 끓인 아욱국이 대표적 음식으로, 새우를 넣어 끓이는 새우 아욱국은 맛도 좋으면서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입니다. 새우에 부족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식이섬유는 아욱에서 보충하고, 아욱에 함유량이 낮은 단백질은 새우에서 보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우에는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인들의 고혈압을 예방하고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아욱에는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고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시금치에 비해, 단백질은 2배, 지질은 3배나 들어 있고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칼슘도 시금치보다 2배 정도 더 많다.
특히 칼슘이 부족하면 발육기의 어린이들이 골격 형성도 제대로 안 되어 선병질 체질이 되기 쉬우며, 성격도 신경질적으로 되기 쉬우나 새우와 아욱에 많은 칼슘은 이것을 예방할수 있을 것입니다.또 새우의 키토산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아욱은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혈액중의 독소를 없애 주며, 폐의 열을 내리거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땀이 많은 사람에게는 땀을 적게 흘리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임산부의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나, 유방의 염증과, 해산 후 몸이 붓는 증상에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욱국을 끓일 때는 쌀뜨물을 쓰면 맛이 훨씬 구수 하며, 쌀뜨물은 두세 번째 헹구어낸 물이 좋습니다. 아욱국을 끓이다가 불린 쌀을 넣으면 아욱죽이 되며, 아욱죽은 소화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아욱국에 반죽한 밀가루를 떼어 넣은, 아욱 수제비도 좋습니다.
아욱은 이뇨작용이 좋기 때문에 신장결석을 치료하는데 흔히 쓰이는 약재로, 아욱의 씨앗을 동규자, 규자라 하여 분비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욱의 씨를 약하게 볶아 가루 내어 조금씩 먹으면, 결석치료에 좋습니다.
또한, 비만이 있는 사람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아욱을 꾸준히 먹으면, 지방제거와 숙변을 제거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규자는 찬 성질로,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나, 대변이 묽은 사람, 임산부는 부작용을 초래할수 있으므로 주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