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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 분리 방법 (정부24 민원24 온라인)

혁신의아이콘 2023. 8. 16. 20:25

세대주 분리 방법 (민원24 온라인)

세대주 분리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해 본 결과 제일 편한 방법중 하나인 민원24를 이용한 온라인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주 분리를 위해서는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서 세대주 분리를 신청했는데 최근에는 온라인(민원24)를 통해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란?

  • 현실적으로 주거 및 생계를 같이하고 있는 사람의 집단인 세대의 대표자 또는 관리자 입니다.
  • 가구주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정부24 이용한 세대주 분리방법

바로 정부24 민원서비스라고 예전에는 민원24라고도 했었습니다. 민원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처리를 하는 곳으로서 정부24에서는 약 9만여 건의 서비스(정부 서비스 약 8만5천건, 민원서비스 약 5천건) 제공되고 있으며, 약 1,000여 건의 서비스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2)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간편인증] [공동,금융 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중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3) 로그인을 하시면 [민원검색]이라는 곳에 [주민등록정정] 이라고 입력해 주세요.

 

4)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클릭해서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수수료는 없습니다.

 

5) 신청구분은 [정정]으로 하시고 신고인 작성, 주소, 정정구분(세대분가) 등 신고서 내용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FAQ)

Q. 주민등록표등(초)본은 무료인가요?

A. 주민등록표등(초)본은 무료발급 민원입니다. 단, 동주민센터 방문시에는 400원의 민원발급 수수료가 부가되나 온라인에서는 무료민원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Q. 전자문서지갑에 전자증명서(주민등록등·초본 등)을 발급받았는데, 출력방법이 없나요?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해도 되나요?

A. 전자문서지갑에서는 전자증명서 출력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열람용으로 다운로드할 수는 있습니다.

※ 종이문서로 출력이 필요한 경우 프린터가 연결된 PC에서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Q. 주민등록표등본 발급물을 팩스나 파일로 받을 수 있나요?

A. 정부24에서 발급되는 문서의 보안유지와 위·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로 팩스 또는 파일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프린터 출력 또는 우편을 통해 주민등록등(초)본을 제공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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